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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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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의 로고는 BMW 초대 사장인 프란츠 요세프 포프가 디자인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포프 사장은 원래 랩 자동차 회사(Rapp Motoren Werke)의 엔지니어였고, BMW는 이 랩의 계승자였다. 1차 세계대전이 시작되면서 군수품 납품으로 작은 회사들이 빠르게 성장했다. 랩 자동차 회사도 이때 공장을 크게 지으면서 1917년 회사 이름을 ‘Bayerische Motoren Werke’라고 바꾸게 된다. 이를 번역하면 ‘바이에른 주의 자동차 회사’ 정도로 할 수 있겠다. BMW는 전쟁의 막바지인 1918년까지 군용 항공기 엔진을 생산했다. 이런 회사의 역사 때문에 BMW의 로고는 그 유래에 대한 두 가지 설을 가지고 있다.

첫 번째 설은 BMW 로고가 회전하는 비행기 프로펠러에서 유래되었다는 것이다. 너무나 익숙한 BMW의 로고는 원을 4등분하고 흰색과 파란색을 번갈아 배치했다. 이것이 회전하는 프로펠러를 도식화한 모습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로고의 탄생에 대한 그럴듯한 설명이 필요한 회사의 요구에 따라 꾸며낸 가짜 이야기라는 설이 있다. 이 설에는 나름대로 근거가 있다. 무엇보다 BMW로 이름을 바꾸고 개발한 첫 번째 항공기 엔진은 로고가 만들어진 뒤 6개월이 지난 1918년에 첫 테스트가 이루어졌던 것이다. BMW가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로고의 유래는 바이에른 주 정부의 깃발 컬러에서 따온 것이다. 바이에른 주는 파란색과 흰색이 체크 형태로 교차하는 무늬의 깃발을 쓰고 있다. 이 문장을 그대로 가져오는 것은 법률상 문제가 된다. 따라서 그것을 변형시켜 원을 4등분하여 색깔을 교차하는 식으로 로고를 디자인했다.





백색은 바이에른 왕 빅텔즈바하(Haus Wittelsbach) 가문의 문장에서 기원하며,
옛 바이에른 왕국(현재는 주) 깃발에 착안.
("회전하는 프로펠러" + "바이에른의 푸른 하늘과 흰 구름"의 이미지)

"원"과 "十" 자는 비행기의 회전하는 프로펠러를 표시
(옛날 항공기 엔진 메이커였던 관계)

엠블렘의 디자인은 과거에 몇 차례인가 바뀌었으나,
너무 미묘하여 별로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의 사람들이 느끼는 감상이다.



상당히 보수적이란 점과 엠블렘에 대한 자부심과 긍지의 표시이기도 하는 점이다.




http://canyou2.tistory.com/entry/BMW-BMW-5-Series

http://www.top-rider.com/news/articleView.html?idxno=4094